페이지

2014년 10월 14일 화요일

태양을 이용한 적정기술 정수기, 솔라 볼(Solar ball)

원본게시날짜 :  2014/09/30 09:21

 
그 동안 힐링애드 블로그를 통해서 부족한 물, 깨끗하지 못한 물 때문에 고통 받는 사람들과 그들을 위한 다양한 적정기술들을 소개해왔는데요. 그만큼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 가장 필요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없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바로 사람을 위한 적정기술에 담긴 인간에 대한 사랑과 관심. 오늘 역시도 그 사랑과 관심으로 아주 간편하게 깨끗한 물을 만들 수 있는 정수기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우리에겐 당연한 것. 하지만 그들에겐 결핍된 것. 그래서 간절하게 필요로 하는 것


<이미지 출처 : cacoeteseletivo.com.br> 

물이 부족해 고통스러운 삶을 살고 있는 사람들은 9억 명이 넘는다고 하죠. 그 중에서 매년 2백만 명 정도되는 아이들이 오염된 물로 인해 짧은 삶을 마치고 하늘나라로 떠난다고 합니다. 우리에게는 너무도 당연한 것이 그들에겐 결핍되어 있고, 그래서 간절히 필요로 하게 되는데요. 많은 과학자, 공학자들이 그런 이유로 지금 이 순간도 깨끗한 물을 위한 적정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 소개할 적정기술을 만들어 낸 사람은 유명한 과학자도 위대한 공학자도 아니었습니다. 그저 산업디자인을 공부하며 '사람을 위한' 디자인에 관심이 많았던 대학생일 뿐이었죠. 그가 그저 디자인학도에서 깨끗한 물을 선물하는 수호천사가 된 데에는 2008년의 아주 특별한 경험이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고 하는군요.


깨끗한 물을 모을 수 있는 공, Solar ball


"캄보디아를 가보니 우리가 당연하게 여기는 것들이 그들에게는 결핍되어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그들을 위해 디자인을 배우고 있는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해봤어요."

마음까지 훈훈한 대학생 조나단 리우씨의 말입니다. 그는 너무 기술적으로 복잡하거나 재료를 구하기 힘들고, 비용도 많이 들지 않는 효율적인 제품을 만들기를 원했고, 결국 가장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친환경 아이디어를 내게 되었죠.

이렇게 만들어진 적정기술이 바로 솔라 볼(Solar ball). 사진에서 보시듯이 Solar ball은 공모양의 들기 편하고 가벼운 정수기랍니다. 그렇다고 전기를 연결할 필요도 없어요. 공 모양의 정수기 안에 물을 담아서 햇빛 아래 두기만 해도 깨끗하게 정수가 되는데요. 투명한 구 모양의 부분이 햇빛을 흡수해 더러운 물이 증발하도록 만든 구조랍니다. 오염물질은 검은 구 부분에 가라앉아 걸러낼 수 있는데요. 이렇게 하루 3리터나 되는 물을 오직 햇빛만 있으면 정수할 수 있다고 해요. 게다가 먼 길을 걸어 물을 길어와야 하는 고충을 줄이기 위해 운반이 편한 공 모양으로 디자인했고요. 열대기후에도 잘 맞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무엇을' 만드느냐가 아니라 '무엇을 위해' 만드느냐가 중요한 적정기술


<이미지 출처 : cacoeteseletivo.com.br>

Solar ball만 있다면, 리우씨가 늘 가슴 속에 두고 이처럼 착한 아이디어를 내도록 만들게 했던 원천인 캄보디아의 아이들이 가장 행복해지겠죠. 그 아이들에게 웃음을 되찾아주는 것이 바로 리우씨가 바란 전부인지도 모르겠습니다.

Solar ball은 대학생이 만든 작은 공 모양의 정수기입니다. 하지만 그 정수기가 할 수 있는 일은 물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깨끗한 물을 선물하고, 물을 구하러 먼 길을 가야 하는 사람들의 짐을 줄여주는 위대한 것입니다. 사람들은 적정기술을 두고 세상을 바꾸는 아이디어라고 말합니다. 적정기술이 단순한 기술이나 과학과 명확하게 구분되는 것은 그 안에 '사람', 그리고 그 사람을 향한 '사랑의 마음'이 들어 있기 때문이겠죠. '무엇을' 만드느냐가 아니라 '무엇을 위해' 만드느냐가 그래서 더 중요한 것입니다.


깨끗한 물이 부족한 사람들을 위해 깨끗한 물을 만들어 주는 적정기술, 인류와 과학이 할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일 중의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Solar Ball 소개영상 from Vimeo]





원문 : http://blog.naver.com/healingad/220136831956




댓글 없음:

댓글 쓰기